민간분양을 준비하기 위해 1순위 조건을 충족하셨다면, 철저한 준비로 당첨 확률을 높여야합니다. 어떻게 해야 당첨될 수 있을까요? 민간분양에는 일반공급과 특별공급이 있는데요. 이번 시간에는 민간분양 일반공급의 당첨자 선정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민간분양의 개념과 1순위 조건에 대해 다시 알아보고 싶으시다면,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.
2023.03.13 - [부동산/청약] - [청약] 민간분양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총정리 (민영주택)
민영주택 일반공급 당첨자 선정(민간분양)
1. 당첨자 선정 기준
가점제와 추점제로 선정됩니다.
주거전용면적과 규제지역 여부에 따라 가점제와 추첨제의 비율이 정해져있습니다.
- 청약순위(1,2순위)에 따라서 입주자를 선정하며 1순위에서 미달되었을시에만 2순위 입주자를 선정합니다.
- 1순위 중 같은 순위 안에 경쟁이 있을 시 가점 및 추첨제로 입주자를 선정합니다.
- 2순위는 추첨 방식으로 입주자를 선정합니다.
- 선정 비율
2. 가점제 : 가점항목 및 점수표
가점제에서 점수를 얻을 수 있는 항목은 무주택기간, 부양가족 수, 청약통장가입기간 입니다. 무주택기간이 길수록, 부양가족이 많을수록, 청약통장가입기간이 길수록 점수가 높아집니다.
가점제의 점수 총점은 84점입니다. 주로 인기가 좋은 아파트들은 가점 60점 이상으로 당첨됩니다.
가점제에서 점수를 얻을 수 있는 항목은 무주택기간, 부양가족 수, 청약통장가입기간 입니다. 무주택기간이 길수록, 부양가족이 많을수록, 청약통장가입기간이 길수록 점수가 높아집니다.
가점제의 점수 총점은 84점입니다. 주로 인기가 좋은 아파트들은 가점 60점 이상으로 당첨됩니다.
3. 추첨제 : 주택소유여부에 따른 추첨제 당첨자 선정기준
- 대상주택
투기과열지구, 청약과열지역, 수도권 및 광역시에서 공급하는 민영주택 1순위가 대상이 됩니다.
(단, 가점제 100%를 적용하여 입주자를 선정하는 주택은 제외됩니다.)
- 적용기준
1순위에서 추첨제를 적용하는 주택수보다 추첨 대상자가 많을 경우, 다음의 순서에 따라 입주자를 선정합니다.
1) 추첨으로 공급되는 주택수의 75%를 무주택세대에 속한 자에게 우선 공급
2) 나머지 주택(1번에서 공급하고 남은 주택 포함)은 무주택세대에 속한 자와 1주택을 소유한 세대에 속한 자에게 우선 공급.
3) 위 조항 1번, 2번에서 공급하고 남은 주택은 위 조항 외 주택소유자에게 공급
어떻게 해야 민간분양 일반공급 아파트에 당첨될 수 있을까요?
가점제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무주택 기간을 늘려 점수를 얻고, 청약통장에 일정 금액을 꾸준히 납입해 청약통장납입기간에서 점수를 얻어야 합니다. 공공분양과 함께 준비하기 위해 월 10만원씩 꾸준히 납입하는게 현명한 방법이겠습니다.
투기과열지구, 청약과열지역, 수도권 및 광역시 내의
추첨제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주거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상일 때 추첨제 비율이 높아지기에 당첨확률이 높아지고, 75%를 무주택자에게 우선공급하기 때문에 무주택일때 당첨될 가능성이 더 높아지겠습니다.
공공분양 일반공급 당첨자 선정 기준에 궁금하시다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2023.03.12 - [부동산/청약] - [청약] 공공분양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총정리 (국민주택)
댓글